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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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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국토계획 國土計劃 第32卷 第1號
발행연도
1997.2
수록면
201 - 2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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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부고속전철의 건설로 인한 지역간 접근성의 향상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구체적 분석 수단은 Liew and Liew (1985)가 제시한 가격이 내생화된 가변 다 지역 투입산출 모형에 바탕을 두었다. 분석 대상 지역은 광역 행정 구역인 도를 기준으로 전국을 8개 지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지역내 경제 활동은 26개 산업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경부고속전철의 건설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산업별 가격의 변화로부터 생산량의 변화와 고용의 변화, 물류비용의 변화 그리고 지역내 총 생산과 국내 총 생산의 변화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경부고속전철의 건설이 우리나라의 지역 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미약하나마 경부고속전철로 인한 접근성의 향상으로 인해 자원은 수도권으로부터 다른 지역으로 분산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두 지역 경제로 구분하였을 때의 결과(김홍배, 강무진, 최석우, 1995)와 다소 상반되는 결과이다. 두 지역 모형에서 경부고속전철로 인한 접근성의 향상은 수도권으로의 자원의 집중을 초래할 것으로 예측 되었었다. 이러한 차이는 지역간 접근성 향상의 효과를 분석할 때 경제를 두 지역으로 구분하는 것은 무리가 있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ichardson(1985)이 “다 지역 투입산출 모형을 이용하여 지역 경제를 분석할 때 두 지역으로 경제를 구분하는 것은 충분한 것 이상이다”라고 한 지적은 공간이 구체적으로 고려되는 경우에는 부적절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분석 모형 (The Model)
Ⅲ. 분석 (The Analysis)
Ⅳ. 분석 결과(The Results)
Ⅴ. 요약

參考文獻
별첨 (26개 산업분류표)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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