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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속학회 한국민속학 韓國民俗學 第43輯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43 - 7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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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차사본풀이〉에 있는 ‘인간 죽음의 기원’ 대목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죽음기원신화의 양상과 성격을 검토하고, 동일한 자료적 면모를 보이는 중국, 아프리카 등지의 죽음기원신화와 비교를 시도한 글이다.
〈차사본풀이〉는 제주도 지역에서 망자를 저승으로 인도하는 차사신의 좌정내력담으로, 차사신의 행적을 보여주는 끝 부분에 ‘인간 죽음의 기원’ 대목이 부차적으로 첨부된 양상을 보여준다. 이 대목과 유사한 성격의 자료가 중국 이족의 창세서사시와 J.Frazer가 소개하고 있는 아프리카 등지의 죽음기원신화에도 나타나고 있어 우리 신화와 비교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의 핵심은 “죽음이 왜 생겨났는가”와 “인간 죽음에 왜 순서가 없게 되었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 외국의 신화 자료와 비교해 우리 죽음기원신화의 특징을 정리하면 첫째, 인간에게 죽음이 생긴 까닭보다는 인간의 죽음에 순서가 없게 된 까닭에 초점을 두는 형태라는 점, 둘째, 죽음에 이은 재생의 관념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셋째, 죽음을 인간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동물이 까마귀로 나타나 재생보다는 죽음 그 자체의 상징성을 담은 동물로 설정된다는 점, 넷째, 인간 죽음의 기원을 현실적인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한국 죽음 관련 신화의 자료적 존재양상
3. 〈차사본풀이〉에 나타난 ‘인간 죽음의 기원’ 대목의 자료 양상 및 그 신화적 성격
4. 세계신화 속에 나타난 인간 죽음의 기원 양상
5. 한국 죽음기원신화의 특징
6.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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