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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제4권 제4호
발행연도
2001.11
수록면
12 - 2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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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력제트 혼합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의 시계열자료를 이용하여 통계적 특성을 구하는 방법을 국내의 대표적인 하수방류시스템에 적용하여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함으로 써 이러한 연구방법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마산만 수중확산관에 대한 63일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선형플륨 방정식을 1500회 이상 작용하여 초기희석률, 근역구간 크기, 플륨상승고에 대한 빈도분포를 구한 결과, 초기희석률은 30-71의 범위를 보이며, 평균값은 34로 나타났으며, 이는 염분부족도를 이용한 현장희석률 관측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근역구간 길이는 5.4-36.2 m의 범위와 평균값 9.5 m, 플륨상승고는 8.1-10.2 m의 범위와 평균값 8.9 m의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해당기간 중의 전체의 30-44 % 기간만이 각각의 근역특성들이 평균값 이상을 나타내므로 해양방류시스템을 설계 및 해석함에 있어서 통계적 빈도해석에 의 한 방류하수의 희석률과 혼합구간의 범위에 대한 파악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속적 근역혼합특성
3. 방류해역의 수리특성변화 및 방류특성
4. 근역혼합 특성의 변화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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