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韓國情報技術學會論文誌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63 - 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멀티미디어 정보는 단어나 문장 등을 텍스트나 음성으로 전달하는 언어 정보, 동화상을 포함하여 그림이나 사진을 시각적으로 전달하는 영상 정보, 그리고 그 외 효과나 주의, 경고 등을 위한 음운 정보 등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한가지만의 정보 형식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 보다는 이들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이 교육훈련 효과 및 비용, 학습효과, 그리고 만족도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전달해 주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과에 관련된 많은 연구들의 결과는 일치된 결과를 보이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서로 상이한 연구결과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자의 과업 몰입과 인지적 노력을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과업의 성과를 설명하는 변수로 선정하고 이를 외생병수가 철저히 통제된 실험실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특히, 시공간적 작용기억의 개념을 3가지 정보의 효과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도입하였다. 결론적으로 소리로써 표현된 영상 정보와 언어 정보가 사용자의 과업 몰입과 인지적 노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멀티미디어 정보의 효과가 인간의 정보처리모형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의 분석과 가설의 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6-016508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