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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서울행정학회 2004년 하계세미나
발행연도
2004.8
수록면
325 - 3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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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역의 Identity 확립이 지역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며 나아가 지역 활성화의 기본적 조건이 됨을 인식하고 대구광역시의 Identity 및 이미지 실태를 문헌조사와 설문조사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여기에 적출된 분석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대구광역시가 지역 활성화 및, 지역이미지 제고를 위해 어떠한 과제 수행에 노력해야 하는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앞으로의 주요과제는 첫째,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자원의 기초조사 평가, 디자인의 체계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었다. 둘째, 지역자원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탐색 및 평가결과를 공무원, 지역 국민에게 알리고 위기ㆍ도전의식을 공유하며 지역이미 지 변화를 위한 자기변혁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의 모색작업이다. 셋째, 새로운 차원의 PR(MPR) 및 CI전략 시스템 구축이 또한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넷째,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역이벤트 및 컨벤션 사업의 활성화과제이다. 다섯째, 대구시 공동 브랜드인 쉬메릭의 고급화 및 관리 문제 역시, 지역이미지 제고에 중요한 몫을 차지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지역활성화와 지역이미지
Ⅲ. 지역활성화를 위한 지역이미지 실태 분석
Ⅳ. 맺는말 : 분석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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