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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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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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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과 미디어 방송공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37 - 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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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게임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시나리오 작가들이 많아져야 한다. 그러나 게임시나리오 작가 및 작품들이 너무 부족한 것이 지금의 한국 현실이다.
그 이유는 게임시나리오 작업이 일반적인 영상 시나리오 작업과는 달리, 독특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게임시나리오 분야는 일반 시나리오작가들이 쉽사리 뛰어들 수 없는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본 논문은 필자가 그동안 연구해 온 이론들을 중심으로 게임시나리오가 지닌 독특한 기능과 그 전문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논문으로 인해 학교와 개발회사들이 시나리오 작가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머리말
Ⅱ. 게임시나리오와 애니메이션시나리오의 작법 차이점
Ⅲ. 기획 및 발상단계의 전문성
Ⅳ. 스토리텔링 단계의 전문성
Ⅴ. 인터랙티브 요소의 전문성
Ⅵ. 구성 및 집필 단계의 전문성
Ⅶ.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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