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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6 - 1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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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리웃은 지난 몇 년간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국가 영화들의 리메이크 판권을 사들여 왔다. 그 중 한국 영화로는 〈시월애〉가 2006년 처음으로 〈레이크 하우스〉라는 이름으로 제작되었으며 가장 최근에는 홍콩 영화 〈무간도〉를 리메이크한 〈디파티드〉의 감독 마틴 스콜세지가 오스카 감독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헐리웃이 이렇듯 해외 영화 리메이크에 관심을 두는 것은 참신한 이야기의 부재에 기인한다. 헐리웃은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의 소재를 이미 아시아권에서 검증된 영화의 판권 매입이라는 방식으로 찾아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리메이크 영화의 붐 뒤에는 98년 일본의 나카타 히데오 감독에 의해 제작된 후 2002년 헐리웃의 고어 버번스키 감독에 의해 리메이크된 영화 〈링〉의 흥행이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일본과 헐리웃의 영화 〈링〉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동양과 서양이 어떤 방식으로 같은 이야기에 대한 상이한 해석을 내리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같은 이야기, 혹은 시나리오가 동서양을 넘나들면서 어떤 변형을 거치며 어떤 가치관의 차이를 담아내고 있는지와 이런 동서양의 해석의 차이가 어떤 상이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동서양의 죽음 및 귀신에 대한 관념 차이
Ⅲ. 〈링〉에 나타나는 동서양 공포의 차별성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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