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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83 - 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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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방송은 시청자에게 고품질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도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 상호작용은 시청자의 행동이 방송콘텐츠에 영향을 주거나 방송 콘텐츠가 의도한 상황으로 시청자가 방송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차세대 방송은 이러한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통해서 보다 실감나는 방송을 시청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요즘 관심을 끌고 있는 3차원 방송은 주로 자유시점 영상서비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넓은 의미의 사용자 상호작용 서비스를 지원하기에는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방송 기술의 발전 추세를 살펴보고, 사용자 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국내외 상황을 분석해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3차원 방송과 상호작용
Ⅲ. 다차원 실감미디어와 상호작용을 위한 방송콘텐츠 제작
Ⅳ. 상호작용 서비스를 위한 3차원 방송 시스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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