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5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29 - 2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대학에서 시문학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제기에서부터 출발하였다. 기존의 방법론이나 시학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시적 규범norm들이 속속들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 능동적이고 생산적인 쓰기와 표현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 결과이기도 하다. 여러 규범들 중에서도 현대시의 중요한 시적 장치인 병렬과 반복을 중심으로, 21세기 우리 시의 시적 흐름과 경향을 포괄할 수 있는 현대시 리듬의 시학적 특성을 규명해보고자 했다.
기존의 운율 중심의 리듬 교육에서 병렬과 반복을 중심으로 하는 시학적 리듬 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게 본고의 입장이다. 이러한 시학적 리듬이란 소리의 모형화를 포괄하는 의미론적 국면에서 생성되는 차이에 의한 체계, 유동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로서의 체계이다. 시학적 리듬 교육을 위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한국 현대시의 리듬 이해와 감상을 위한 이론과 실례, 그리고 창의적 표현을 위한 교수법이 그것이다. 학습자들의 감수성과 정서에 부합하고 창의적 상상력을 고무시킬 수 있는 시창작 표현법 및 교수법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했으므로, 시읽기뿐 아니라 실제적인 시창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1. 현대시에서 리듬은 어떻게 지각되는가
2. 리듬을 생성하는 체계로서의 시학: ‘병렬과 반복’으로 중심으로
3. 현대시의 시학적 리듬 실현과 그 실례
4. 리듬 표현을 위한 교수법 활용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10-016942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