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8집 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33 - 61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종교적 관용도와 관련하여 서구 문화에서 정립된 이론 및 경험적 모델의 일반화 가능성을 우리 문화 상황에서 경험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서구 문화에 기초하여 도출된 가설은 다음과 같다: (i) 본질적 종교성(I)과 비본질적 종교성(E)은 상호 독립ㆍ대립적인 개념이며, (ⅱ) I & E는 종교적 관용도에 상반된 영향을 미친다. 즉, I는 종교적 관용도에 긍정적, E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ⅲ) I 또는 종교적 몰입도와 종교적 관용도간 관계는 곡선적 관계(U 커브)를 가질 것이다. 그리고, (ⅳ) 가족내 종교 결정성(일치도)은 종교 관용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에서 우리나라 중부 지역의 한 대학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1,261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가설들이 우리 문화 상황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우리 문화에서 I와 E는 상호 대립적 개념이 아니라 보완적 개념일 수도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리고, I는 종교적 관용도에 긍정적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관계는 신봉 종교별로 뚜렷한 차이를 보였는데, 개신교 학생 집단에서는 부정적 관계를, 타종교 학생 집단에서는 무(無)관계를 보여주었다. 이것은 개신교 학생들이 종교적 이념과 신앙 관례, 그리고 집단 문화에 의해 신앙 정체감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론된다. I 종교성 및 종교몰입도와 종교적 관용도간 관계는 유의미한 곡선적 관계(U 커브)를 보이기는 하였지만, 그 관계의 방향은 서구 문화에서와는 정반대의 결과(∩ 커브)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가족내 종교 결정성이 타종교 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소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Ⅰ.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 방법
Ⅳ. 조사 결과의 분석
V.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5866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