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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6호(Vol.17 No.2)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463 - 4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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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간단한 구현 기술과 저가의 플랫폼으로 가상현실 체험을 해볼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효과적인 가상현실 경험의 구현 요소를 연구하였으며, 그 요소는 현실감과 몰입감, 환상감의 구현 및 Tangible interaction의 사용으로 요약되었다. 이러한 요소들을 적용하여 경험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고 상대적 현실감이 높은 실사 비디오 영상의 대화면 프로젝션(Projection)과 비전 트레킹(Vi하on Tracking)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을 디자인 하였으며, Tangible device의 자연스러운 인터렉션을 적용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디자인하였다. 디자인 결과물은 전시의 형태로 제시하여 일반 사용자들의 체험 기회를 넓히고자 하였으며, Glass Xylophone 2003과 VR Class의 두 가지 사례 연구를 통하여 컨텐츠 및 인터렉션 컨셉의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와 그 상업적 활용 가능성을 보여줌으로서 가상현실 분야의 저변 확대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효과적인 가상현실 경험의 구현 요소
3. 경험 디자인 (Experience Design)
4. 플랫폼 디자인 (Platform Design)
5. 사례 연구 1: Glass Xylophone 2003
6. 사례 연구 2: VR(Virtual Reality) Class (가상현실을 이용한 음악 수업)
7. 발견점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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