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39호(Vol.13 No.4)
발행연도
2000.11
수록면
185 - 19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피 작성의 목적은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 소통에 있다. 의사 소통은 언어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언어는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언어의 차이는 문화의 차이를 수반한다. 따라서, 광고 카피 또한 이런 문화적 특징을 반영한다면 그 효과가 크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광고 카피에 나타난 한국인의 의사 표현에 관한 것이다. 카피는 그 자체가 하나의 의사 표현이며, 의사 표현 유형은 문화와 언어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한국인의 의사 표현 유형은 감정적 의사 표현, 외면적 존엄성 표현, 권위주의적 표현, 공동체적 표현, 수동적 의사 표현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광고 카피를 분석하여, 카피에 한국인의 의사 표현이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알아보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더욱 효력 있는 광고를 위해 앞으로의 과제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광고 카피의 개념과 연구 동향
3. 한국인의 의사 표현
4. 신문 광고 사례 연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8907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