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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53호(Vol.16 No.3)
발행연도
2003.9
수록면
391 - 40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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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과 디지털기술의 변화가 진행되면서 물리적 공간과 디지털 공간이 결합된 새로운 공간개념으로서 유비쿼터스 공간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모든 곳에 동시에 존재 한다’라는 라틴어의 의미 자체에서 보듯이 유비쿼터스 공간은 그동안 물리적인 속성보다 기술 분야와 같은 비 물리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돼 왔다. 간혹 유비쿼터스 도시론을 제시한 경우는 있었지만, 개별적인 정보서비스의 체계화나 네트워크화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에 치중해 왔다.
그러나 마크와이저나 사카무라 겐 등의 학자들이 이러한 개념을 주창한 이면에는 기술에 의해 중심에서 밀려난 인간을 다시 중심에 두고자 하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이를 위해선 휴먼 인터페이스의 혁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유비쿼터스 공간’ 구현이 실제 가능해 지면서 이를 실제 공간에 적용시키려는 노력들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사례들은 미국, 일본, 한국 등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물리공간에 전자공간을 자연스럽게 중첩시키는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측면이 중심이 되어 도시생활과 분리된 실험실의 성격을 지닌 공간의 성격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는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물들을 기능적ㆍ공간적으로 연결해 이를 현실 세계와 자연스럽게 효과적으로 결합해 유비쿼터스 공간 환경이 구현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외 프로젝트에 대한 조사와 이러한 연구와 병행되어져야 하는 유비쿼터스 공간개발ㆍ신공간 개발 방향에 관하여 이야기 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유비쿼터스
3. 유비쿼터스와 공간
4. 사례
5. 사례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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