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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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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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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8집 5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31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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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에 대한 일반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학술적 연구 역시 왕성하게 진행되고 있다. 연구의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세대연구 방법의 ‘빈곤 상황’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세대연구의 중요사안에 대한 합의의 부족을 들 수 있다. 특히 세대가 형성되는 과정에 대한 논의는 상호대립적인 관점들, 즉 세대(집단)를 조건이 조성되면 자동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보는 관점(객관적인 조건)과, 반대로 세대(의식)의 발명 후에 세대성원들이 집결하게 된다는 입장(주관적인 계기)의 소모적인 논쟁으로 점철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 연구는 세대형성 과정을 객관적 조건과 주관적인 계기의 통일체로 간주하면서, 상호대립적인 관점의 통합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부르디외(Bourdieu)의 계급이론과 아비투스 개념, 그리고 만하임(Mannheim)의 “세대결속적 경험”의 개념에 주목한다. 이를 세대이론에 접목하여 세대형성의 조건과 계기를 통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 바로 이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목차

Ⅰ. 세대 개념의 과잉과 세대연구의 문제
Ⅱ. 세대연구 방법의 쟁점
Ⅲ. 코호트분석 ? 연령효과, 코호트효과, 시기효과의 구분
Ⅳ. 실제세대 형성의 계기로서의 역사적 사건 :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을 통한 세대연구 방법
Ⅴ. 부르디외 계급이론을 통한 세대이론의 재구성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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