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9집 5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55 - 82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의 양상을 최근 활발한 이용을 보이고 있는 개인미디어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즉 온라인에서 사회적 관계 형성에 중요한 기반으로 작용하였던 커뮤니티 방식이 아닌 미니홈피나 블로그로 대표되는 개인미디어를 통해 사이버 공간에서의 행위자들이 어떻게 관계 형성을 도모하고 있고, 관계 형성의 형태와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무엇인지 경험적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적 관계의 동기를 완성적 동기와 도구적 동기로 구분하고 도구적 동기에 기반을 둔 I 사의 인맥서비스 이용자들의 관계망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오프라인의 개인네트워크에서 발견할 수 있는 6단계 법칙이 온라인에서의 사회적 관계에서도 볼 수 있었고, 회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중요 인맥에 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경험형 모델과 관심형 모델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도구적 효과를 기대하는 온라인에서의 사회적 관계는 기존의 공유경험을 중심으로 한 관계보다는 관심과 필요에 의한 관계망의 형성이 보다 활발히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에서의 관계망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존의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관계망의 크기라기보다는 행위자들의 관계 형성에 대한 적극적 태도와 상호작용의 빈도가 차지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목차

Ⅰ. 개인과 사회적 관계
Ⅱ. 사회적 관계의 동기와 효과
Ⅲ. 정보기술과 사회적 관계
Ⅳ. 연구대상과 분석 방법
Ⅴ. 연구 결과 및 분석 내용
Ⅵ. 결론 및 함의
참고 문헌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5915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