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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4집 가을호
발행연도
2000.9
수록면
709 - 745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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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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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영국의 도로건설반대운동을 대상으로 신사회운동의 제도화와 급진화 경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구의 이념적 배경으로서는 좌파 자유해방주의 혹은 아나키즘에 주목하고, 이론적으로는 정치적 기회구조 모델과 정체성 모델을 통합적으로 활용하며, 구체적인 분석틀로서는 스코트가 제시한 신사회운동의 일반적 특성에 대비되는 도로건설반대운동의 급진적 특성을 운동의 6가지 차원(이념, 위치, 조직, 수단, 목표, 영향 등)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신사회운동의 급진화로서 도로건설반대운동은 이념적으로 자기확대적 급진주의의 경향을 가지며, 국가와 시민사회의 접합지대인 정치사회의 주변부에 위치하나, 일시적-분산적-다원적 자유연합의 조직을 기반으로 저항행위를 예술과 게임 그리고 축제의 통합으로 승화시키는 반문화적인 창조적 전술을 구사하고, 대안적인 생활양식이나 정체성을 추구하므로써 새로운 시민사회나 공동체의 모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므로써 총체적인 사회변혁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정치적 기회구조모델은 도로건설반대운동의 발생과 확산을 설명함에 있어서 일정한 한계를 나타내었으나, 정체성모델은 정치적 기회구조에 도전하는 운동참여자들의 반체제적-반문화적 지향성을 적절히 포착할 수 있었다. 한편, 아나키스트적 직접행동의 이념은 사회적 아나키즘과 생활양식 아나키즘의 모순적인 공존을 반영하듯이 각각 반체제와 반문화라는 상호보완적 급진성을 추구하였다.
도로건설의 절대 필요성만이 여전히 강조되는 한국사회에서 영국의 반대운동은 새로운 반성의 전기를 마련한다. 특히, 국가에 의한 시민사회의 과잉정치화로 인하여 환경운동을 비롯한 각종의 시민운동이 급격히 제도화되는 추세에서 신사회운동의 급진화는 사회운동의 변혁적 잠재력을 확보한다는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이론적 논의
Ⅳ. 신사회운동의 급진화로서 도로건설반대운동
Ⅴ. 결론: 신사회운동의 자기확대적 급진화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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