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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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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실천민속학회 실천민속학연구 실천민속학연구 제10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205 - 24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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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물굿의 양식에 대한 논의를 통해 풍물굿의 특이성을 밝히고자 한 연구는 현재까지 찾아 볼 수 없다. 오히려 다른 굿문화 양식과의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풍물굿의 문화적 특성과 가치를 밝혔다기보다는, 다양한 관점과 방법 속에서 풍물굿의 포괄적 성격을 다루어온 경향이 지배적이다.
이 글은 이러한 시각 속에서 풍물굿을, 마을굿의 형태 혹은 양식과 대비시켜 거기에 내포된 제의적인 조각 혹은 기호/상징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풍물굿의 제의적 조각 혹은 기호/상징 등이 어떠한 의미작용과 효과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은 풍물굿의 문화적인 독자성을 검토하는 논의로 귀결되었다.
요컨대 이 글은 굿이라는 문화현상의 분화와 변이에 주목하여, 풍물굿이 분화/생성되어온 모태라고 언급되어온 ‘마을굿’을 풍물굿과 비교하여 풍물굿의 특이성을 검토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이 글은 현재 전승/연행되고 있는 사례를 검토 대상으로 하는 공시적인 논의의 양상을 띠고 있다. 그 검토의 초점은 두 양식이 공유하고 있는 제의성의 양태에 맞춰져 있다. 그리고 그 양태의 차이를 통해 마을굿과 풍물굿 양식의 경계를 생각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논의는 앞으로 좀더 다양한 형태의 풍물굿, 마을굿, 무당굿 등을 비교 분석하여 풍물굿의 양식론을 검토하는 차원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언
2. 굿문화의 양식적인 갈래와 근거들
3. 위도 띠뱃굿 제의 구조의 전개와 풍물굿의 기능
4. ‘남원농악’의 연행 구조와 제의적 상징
5. 마을굿과 풍물굿의 양식적 차이와 그 문화적 의미
6. 결어: 탈제의화된 표상 혹은 의사-제의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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