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45 - 2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참여기구 청소년의 청소년리더십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청소년참여기구에 참여하고 있는 청소년 716명을 비례할당표집 하였다. 청소년리더십 진단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2003)에서 개발한 도구를 활용하였다. 이 도구는 50개의 문항(목표달성 능력, 재창조 능력, 통솔력, 인간관계 능력, 목적의식 각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적일치도(Cronbach' α 계수)는 0.96으로 높게 나타났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연령, 가정경제수준, 성적, 자아존중감, 참여정도, 참여기간, 성취기대수준이 높을수록 청소년리더십 능력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자아존중감, 참여정도, 성적, 성취기대수준, 연령, 가정경제수준의 변인들로 구성된 회귀모델은 종속변수인 청소년리더십 능력수준 총변량의 43.8%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존중감, 참여정도, 성적, 성취기대수준, 연령, 가정경제수준 변인이 청소년 참여기구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청소년리더십 능력을 예측하는 데 있어 매우 의미 있는 변인들임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조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082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