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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45 - 5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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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노후화된 필댐의 경우에는 수문학적 안정성과 더불어 구조적 안정성 확보가 국가재난 예방차원에서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설계 및 시공시의 문제나 지진 등 자연현상으로 인하여 댐체가 손상되었거나 노후화로 문제된 댐의 대부분이 필댐 타입이며, 이중 일부는 차수(코아) 존이 손상되어 과다한 누수현상이 발생되고 있어 홍수시 댐 붕괴로까지의 진행이 우려되는 바 차수보강대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시급하다고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침투그라우팅으로 보강된 필댐에 있어서 보수보강 전후의 차수 성능변화를 전기비저항탐사 등의 물리조사를 이용하여 분석ㆍ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전기비저항탐사는 그라우팅으로 보강된 필댐의 보강효과를 판단하는 유효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라우팅으로 보강된 필댐의 누수량은 크게 저하되어 안정성이 향상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코어재료특성 및 대책공법의 선정
3. 보수ㆍ보강효과 분석을 위한 전기비저항탐사
4. 보수ㆍ보강 전후의 침투수량과 탁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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