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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3호(Vol.20 No.5)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291 - 30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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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네틱 타이포그래피는 뉴미디어의 발달과 인쇄 매체에서 디지털 매체로의 전환과 함께 동시성을 지닌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쓰이기 시작하며 타이포그래피의 또 다른 영역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디지털 매체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감정 표현이다. 감정 표현 방법을 논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분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과거에 감정 표현을 중시했던 20세기 초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의 대표적인 두 작가, 아폴리네르와 마리네티의 타이포그래피 특성을 분석하여 이를 1)운동감|속도감|리듬감 표현 2)소리의 시각화 3)자유시적 표현 4)다중적 의미부여로 분류했다. 이 특성의 분류를 통해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서의 감정표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서는 활자의 움직임 속에서 운동감과 속도감이 표현되며 반복되는 등장과 퇴장 속에서 리듬감을 줄수 있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의 효과적인 감정 표현방법인 어조의 전달은 목소리의 크기, 톤, 말의 속도등을 시각화하며 성격에 맞게 캐릭터를 대비시켜 감정을 고조시킨다.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서는 시각화된 어조, 캐릭터 대비, 시간적/공간적 콤포지션 등으로 부호가 대체되고 문장론에 얽매이지 않아 감성적인 자유시적 표현이 가능하며 가상공간에 시간, 움직임, 사운드의 복합적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중적의미 부여도 용이하다. 상대적으로 제한된 요소를 가지고도 감정 표현이 가능했던 20세기 초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는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 있어서 커다란 도전이다. 발전된 디지털 매체에서 의미와 감정전달이란 본질적인 의도를 상기하며, 효과적이고 기능적인 키네틱 타이포그래피로 발전시켜야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타이포그래피의 시대적 배경과 역할
3. 20세기 초 표현주의적 타이포그래피의 특성
4. 키네틱 타이포그래피에서의 감정 표현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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