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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반환경공학회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한국지반환경공학회 논문집 제9권 제1호(특별논문집)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1 - 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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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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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심도 연약지반에서 PHC말뚝을 항타관입한 후 일정기간 이후 정재하시험을 통한 하중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하중전이분석에서 단위주면마찰력은 상부의 사질토에서 7.4t/㎡, 심도 14m에서 33m의 점성토구간에서는 6.4t/㎡, 말뚝선단부가 근입된 사질토에서는 23.3t/㎡이 발휘되었으며, 단위선단지지력은 955t/㎡으로 실측되었다. 전이된 단위주면마찰력과 국내외에서 알려져 있는 정역학적 지지력산정식과의 비교를 해본 결과 토층별로 가장 적합한 공식을 선정한다면, 사질토의 단위주면마찰력의 경우 한국지반공학회의 구조물기초설계기준 및 해설이, 점성토의 단위주면마찰력의 경우 철도청의 철도설계기준이 가장 실측치에 근접한 값을 나타내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지반조건
3. PHC말뚝극한지지력 산정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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