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1집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대상은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으로 최종 258부를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아동의 리더십생활기술은 Dormody와 Seevers(1995), Morris(1996), Wingenbach(1995) 등이 사용한 도구로서 초등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권영웅(2004)의 도구를 사용하였고, 아동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Dubow와 Ullman(1989)이 개발한 도구를 김연희(1999)가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수정ㆍ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는 SPSS 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tepwise 방식의 중다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아동의 특성에 따른 리더십생활기술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아동의 성별에서는 여아가 남아에 비해 리더십생활기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아동의 성적에서는 상위권이 중위권과 하위권에 비하여 리더십생활기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의 리더십생활기술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부모 지지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고, 다음으로는 또래 지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동의 건강한 리더십 발달과 관련하여 아동의 특성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부모와 또래 환경의 강점을 이끌어내어 현실 속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교육적 환경을 지원하는 아동복지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6262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