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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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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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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6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332 - 35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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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모들의 시청중재행위가 한국적 상황에서 어떻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생 541명을 대상으로 각 가정에서의 TV 시청규칙형태, 인구학적 속성, 미디어 및 환경적 요인, 자신과 부모의 TV에 대한 태도, 부모자녀간의 관여도 등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TV 시청중재유형은 3 가지로 나타났는데 첫째, TV 시청규칙 수립 및 시청시간 제한을 통한 〈제한적 중재유형>, 둘째, 내용에 대한 부모의 설명을 통해 이해를 돕는 〈설명적 중재유형>, 셋째, 부모와 자녀가 공동으로 TV를 시청하는 〈공동시청 중재유형>이다. 인구학적 변인에서는 학년(연령)과 엄마의 직장 유무가 중재행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와 생활환경변인 중에는 학습지수와 TV 시청량이 유의미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TV에 대한 태도와 관여 변인은 중재행위에 가장 뚜렷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조사되었다. TV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들은 제한적 중재와 설명적 중재를 더 많이 하고 TV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공동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자녀 간의 관여정도는 3 가지 시청중재유형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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