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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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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7권 6호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354 - 37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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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서구 근대의 시대정신 속에서 탄생한 사진은 19세기의 서구 근대성을 구현하는 대표적인 시각매체로 인정되고 있다. 19세기 말 외부 열강들의 역학 관계 속에서 강제적으로 문호를 개방한 한국사회는 사회문화적 충격 속에서 근대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격히 도입된 사진은 한국사회가 갖고 있던 기존의 시각적 재현체계에 큰 변동을 가한다. 근대과학기술 문명의 하나로서 사진은 곧 한국사회에서 태동하던 근대적 부르주아 계급에 의해 기록의 수단, 상업의 수단으로 수용되었다. 초기에 초상사진과 풍경사진의 형태로 소비되던 사진은 초상화, 풍경화와 같은 회화의 형태에 영향을 주었고 서구의 근대적인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한국사회에서 뿌리내리는데 기여했다. 또한 개항 초기 사진기를 들고 상륙한 외국인들은 한국사회와 한국인에 대한 그들의 편견을 사진에 고정시켜 유포했다 한국인은 이러한 사진 속에서 타자의 시선에 의해 대상화된 모습을 자신의 것으로 수용함으로써 서구의 오리엔탈리즘을 자신의 것을 내재화시켰다.

목차

1. 들어가며
2. 근대성과 사진
3. 19세기 한국 사회와 사진
4. 결론에 대신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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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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