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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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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8권 2호
발행연도
2004.4
수록면
79 - 10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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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60~70년대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을 텔레비전 붐 현상과 그것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통해 분석했다. ‘혁명정부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탄생한 텔레비전은 이후 몇 차례의 붐을 통해 한국 가정 내구재 중에서 가장 먼저 대중화된 테크놀로지가 되었다. 당대의 생활자료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텔레비전 도입에는 크게 세 가지의 특성이 상호작용하고 있었다. 1) 발전을 보여주는 근대화의 상징과 홍보장치로서의 의미, 2) 근대적 볼거리, 오락매체, 보도매체로 이어지는 텔레비전 자체의 신기효과 재생산, 3) 당대의 주류문화로 편입할 수 있는 기제. 이러한 결과는 다른 가정 테크놀로지와 달리 텔레비전이 ‘근대화’ 과정을 살아가는 대중들의 사회적 위치와 삶의 아비투스를 확인시켜주는 대표적인 장치였음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목차

1. 들어가며: 텔레비전 도입과 대중문화의 형성
2. 분석방법: 근거이론을 통한 개념화
3. 텔레비전 붐
4. 텔레비전 도입의 맥락
5. 맺으며: 근대적 삶의 아비투스 장치로서 텔레비전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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