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7 - 64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TV, 라디오, 신문, 광고 등 4대 매체의 광고의 대체와 보완 관계를 추정하였고, 이와 함께 광고수요의 가격 탄력성과 대체 탄력성을 추정하였다. 이 추정에서는 1970~2004년간 연간 자료를 초월로그 수요 모델에 대입하여 분석하였고, 분석기법으로는 SUR모형과 3SLS모형을 동시에 이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두 가지 사실이 밝혀졌다. 하나는 4대 매체 간의 상호 의존관계를 보면 대부분 대체 관계로 나타났으며, 단 하나 TV와 라디오 간에만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다른 하나는 4대 매체의 수요는 가격에 대해서 비탄력적이다. 이러한 추정 결과는 광고계에서 이루어지는 매체 선택의 관행과 일치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문제
3. 분석 모형
4. 통계자료 및 추정 모형의 신뢰성
5. 분석 결과
6.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66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