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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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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4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49 - 27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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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부 국내 신문사에서 진행되고 있는 뉴스 룸 통합의 타당성과 그 성공을 위한 조건을 알아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그동안 뉴욕타임스와 템파트리뷴 등 외국 신문사의 뉴스 룸 통합 시도 사례는 국내에 소개됐으나 국내 신문이 처한 상황과 여건을 바탕으로 한 뉴스 룸 통합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내 신문사들은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뉴미디어 환경에 적응하는 쪽에서 찾고 있다. 그리고 그 방법론의 하나로 뉴스 룸 통합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인 방안과 사전 준비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에서는 국내 9개 언론사에서 근무하는 10명의 미디어 기획부서장, 전문기자를 심층 인터뷰하여 뉴스 룸 통합을 위한 전제조건을 알아봤다. 분석결과 뉴스 룸 통합은 언론이 미래에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태이며 그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 구성원들의 정서적 동의를 얻는 것이 가장 선결되어야 한 전제조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위해서는 언론사가 처한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비전에 대한 교육과 방향제시가 필요한 것으로 제시됐다. 아울러 통합된 뉴스 룸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전자아카이브 구축이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뉴스 룸 구성원들이 정보를 함께 축적하고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독자 참여형 멀티미디어 뉴스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는 시설투자도 불가피한 사전 조건으로 제시됐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적 물리적 사전 조건이 성립되지 않는 상태에서 추진되는 통합은 기대했던 효과는 내지 못하고 조직의 갈등과 동요만 가져올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전망됐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문헌연구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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