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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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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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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03 - 22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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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5ㆍ31 대구시장 선거에서 참여후보들을 중심으로 시행된 선거방송토론의 포맷을 평가하고, 방송토론이 수용자들에게 미친 영향을 이슈와 이미지 학습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투표의지, 정치적 태도와 같은 동기적 요소와 사회 인구학적 변인들이 수용자 학습과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는지 조사되었다. 제기된 연구문제를 위해 진행된 방송토론에 대한 질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였고, 지역 대학생 유권자를 중심으로 한 실험연구를 통해 토론의 학습효과 그리고 기타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시행된 토론의 포맷이 후보자 간 지적 논쟁(intelligent clash)과 참여자의 공정성을 저해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토론 주제의 다양화와 공정한 토론 진행을 위해서 참여 후보자의 수에 따른 효율적 토론 포맷 결정을 주장하고 있다. 수용자에 대한 선거방송토론 효과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는 비록 실험연구의 한계성에도 불구하고 TV토론이 수용자에게 유의미한 이슈, 이미지 학습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제시했다. 연령, 투표의향, 정치태도, 정치지식 등은 파악된 정책 공약의 수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변인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는 유권자의 투표의향이 토론내용 시청 후 토론 참여자의 공약을 파악하는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문헌 검토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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