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367 - 393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O의 구조적 변인들과 시스템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SO의 다각화와 티어링의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다각화는 매출액 및 가입가구당 매출액의 개선에는 큰 영향력을 미친 반면 영업이익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티어의 수 증가는 매출액 증가에 크게 기여했으나 가입가구당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에는 부분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SO간의 경쟁은 경영성과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영향력이 축소되는 추세를 보였다. RO와의 경쟁은 SO의 경영성과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영향력이 제한적이었다. SO의 사업기간이 길수록 영업이익에는 유리하지만 영향력이 축소되는 추세를 보였다. SO의 수평적 결합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에 부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SO의 다각화, 번들링, 그리고 티어링에 대한 함의로는 매출 확대와 수익성 제고를 위해서는 다각화의 수준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SO가 전화서비스 분야로 진출하는 다각화는 혼합번들링과 결합되어야 한다는 것, 티어의 수를 증가시키고 가격의 폭을 넓히는 티어링이 필요하다는 것, SO의 시장이 독점으로 이행되면 가격경쟁과 상품차별화의 수단으로부터 가격차별화의 수단으로서의 티어링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 수익성에 미치는 효과 측면에서 티어링이 다각화에 비해 비교우위가 있다는 것 등을 도출했다.

목차

1. 서론
2. 케이블TV 산업 관련 실증적 연구
3. 다각화 관련 연구와 SO의 다각화 현황
4. 번들링 관련 연구와 SO의 티어링 현황
5. 연구가설 설정
6. 변인의 측정과 표본의 특성
7. 연구결과
8.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7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