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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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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1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5 - 28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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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 대중문화가 한국 청소년의 문화적 정체성 형성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일본 대중문화 관련 동호회 회원에 대한 심층면접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한국 사회에 잔존하는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부정적 태도 속에서 청소년들의 일본 대중문화 수용은 하위문화적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주류의 청소년문화와의 변별화를 통해, 독특한 하위문화적 정체성과 문화자본을 형성해나가고 있었던 것이다. 이들 하위문화 내에서 일본 대중문화는 문화적 근접상과 문화적 근대성이라는 내용적 특성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크게 소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일본 대중문화의 수용이 이들 청소년들의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과 한국 문화에 대한 견해를 변화시킨다고는 보기 힘들었다. 일본 대중문화 향유 청소년들은 특정한 하위문화적 전략을 통해 일본 대중문화를 ‘한국적 정체성(Koreanness)’에 영향을 주지 않는 외적 차원에 국한시켜 소비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주류 사회가 재생산해내는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태도와 한국적 정체성을 하위문화적 전략을 통해 재정교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1. 서론
2. 문화지역화와 청소년의 대중문화 수용
3. 연구 방법 및 대상
4. 일본 대중문화의 하위문화적 형성
5. 일본 대중문화의 내용적 특성에 대한 인식
6. 일본 대중문화 수용전략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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