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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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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9권 3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34 - 26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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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사회 구성원의 대중 매체 이용이 사회자본의 형성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텔레비전, 신문, 인터넷 등의 매체 이용을 중심으로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사회자본의 개념을 재검토하고, 사회자본의 구성요소로 알려진 신뢰와 사회적 연계성, 사회정치적 참여간의 관계도 논의 했다. 이 연구에서 사회자본은 집단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관계망의 형성, 신뢰 등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기반의 축적, 그리고 관계망의 확대와 사회 정치적 참여효과의 유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재구성된다. 2003년 수행한 대규모 매체 이용행태 조사 자료에 근거해서, 대중 매체 이용이 사회 자본의 구성요소인 신뢰와 사회적 연계망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 주요 매체 이용량뿐 아니라 각 매체의 장르적 이용 패턴이 사회자본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둘째, 개인의 사회인구학적 배경과 정치적 이념 등에 따라 사회자본이 다르게 형성됨을 발견했다. 셋째, 사회자본이 하위 구성 차원인 신뢰와 사회적 연계성이 사회정치적 참여에 영향을 준다는 것도 확인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사회자본 형성의 커뮤니케이션적 기초
3.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과 측정
5. 연구 결과
6. 연구 결과의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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