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1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61 - 9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매체이론(medium theory)은 각 시대와 사회의 보다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들이 어떤 일반적인 경향을 조성하면서 인간의 인식과 사고방식에 보이지 않는 환경으로 작용하고, 점차 그 영향이 사회적 차원으로 확대되어 서서히 한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의 변화를 이끌고 나아가 사회변동을 이끄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인류의 역사에 새롭게 대두되어 지배매체가 된 각각의 매체환경의 의미를 분석하면서, 매체이론은 자연스럽게 역사적ㆍ비교문화적 접근방법으로서의 성격을 보인다. 또한 일반적으로 동일한 매체는 어느 시대 또는 사회나 기술적으로 같은 속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매체이론은 보편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같은 매체이론의 특성은 서구사회가 아닌 한국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시사하는 점이 적지 않다. 각 시대와 사회의 역사적 맥락과 특수성을 고려한다면 매체이론은 한국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설명하는 하나의 유용한 역사적 접근방법 또는 이론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매체이론의 형성과 연구경향
3. 매체이론의 관점과 평가
4. 한국 커뮤니케이션사 연구에의 시사점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21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