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6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5 - 3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사회인지학자들의 자기제시이론(self-presentation theory)을 이론적 틀로 채택해서 관여(involvement)에 대한 개념정의와 개인적, 사회적 관여의 유형화를 시도하고 있다. 패러렐리즘이론(parallelism theorem)하에서 CFA(Confirmatory Factor Analysis)를 통해서 실증적으로 사회적 관여와 개인적 관여의 유형화가 구성 타당도(construct validity)가 있음을 검증하고, 덧붙여 관여와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이미 수 차례 검증된 변인인 지식과 미디어 주목도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유형화에 따른 개념의 기준타당도(criterion validity)를 검증했다. 본 분석을 위한 데이터는 1998년 미국의 미시간주 주지사 선거당시 이스트 랜싱지역에 거주하는 성인남녀로서 구성된 무작위 표본으로부터 얻어졌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2. 관여의 개념화
3. 방법
4. 연구결과
5.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39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