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6권 6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64 - 95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텔레비전 방송사가 인터넷의 도전에 어떤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독일의 공영 방송사인 ZDF를 사례로 해답에 접근을 시도하였다. 질적 연구방법인 심층 인터뷰와 참여관찰을 통하여 ZDF의 인터넷 서비스 현황, 전략, 특성을 실증 분석하였고, 국내 ‘방송사의 온라인 저널리즘 연구’와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관계 연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ZDF는 1996년에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프로그램 전담 부서/사이트와 뉴스 전담 부서/사이트를 별도로 운영하는 이원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전략적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의해 축적된 방대한 자료를 활용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과 이를 통한 민영방송 등 경쟁 사이트들과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다. 공영방송의 온라인 광고와 스폰서 행위를 금지하고 있는 제4차 방송개정국가조약으로 인해 ZDF는 인터넷 분야를 수익사업으로 발전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재정은 전적으로 시청료에 의존하고 있다. 자사의 인터넷 서비스와 텔레비전을 동반자적 보완 관계로 발전시키며, 미래 인터넷 환경에 대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독일 ZDF의 사례는 우리에게 인터넷 분야에서의 공영방송의 역할설정과 위상재고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연구 고찰
3. 이론적 논의 및 독일의 인터넷 환경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39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