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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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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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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3 - 1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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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열차와 지하철 역사 형상간의 유동 흐름에 대한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승강장 스크린도어(PSD)의 비정상 풍압해석을 수행하였다. PSD의 주목적은 열차가 역사 안으로 진입할 때, 인명사고를 예방하고 풍압, 오염된 분진, 소음 등을 차단하는데 있다. PSD에 대한 비정상 풍압수준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하여 이동격자법을 활용한 전산유체역학 기법이 적용되었다. 개방형 및 밀폐형 역사가 고려되었으며, 열차가 역사를 통과하는 경우와 역사에서 멈추는 경우에 대한 풍압 수준을 상호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모델링 및 해석기법
3. 해석결과 및 검토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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