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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상 김경수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5호(Vol.21 No.1)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23 - 23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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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는 디자인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지역디자인센터 설립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각 디자인센터의 조직과 운영방식이 유사하여 타지역과의 차별화를 고려한 지역산업 및 도시브랜드의 실질적 잠재력 극대화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의 계획도시 창원이라는 독특한 지역특성과 도시이미지 분석에 기반한 지역디자인센터의 운영방식과 역할 특화 방법을 제시했다.
조사결과, 현재 각 지역디자인센터는 지역 특성에 대한 감성적 접근으로 인해 지역의 실질적 특성이나산업을 구체화시키지 못하고 있는 점, 상이한 특화성격에도 불구하고 기획?경영팀, 교육?마케팅팀, 전시?디자인지원팀 등으로 실무팀이 구성되어 수도권 센터와 차별화되지 못한 점, 센터 특화형식과 관계없이 공간 프로그램이 획일적이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지역센터를 도시디자인으로 특화시키기 위해 우선 도시디자인 특화 고려요소, 관리유형에 대한 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창원의 지역특성, 도시환경구조 분석을 통해 도시브랜드 관리 및 선호 평가를 위한 세부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항목 분석을 통해 창원시의 이미지와 상징제시, 집중과 선택에 의한 도시디자인 제공, 도시디자인 관리 및 디자인행정 조율 등을 창원시 지역디자인센터의 역할과 특화 방안으로 제안하였다.
구체적 특화 방식은 센터 구축전 도시브랜드와 선호에 대한 정량적 평가 선행, 도심의 상징적 자원을 실물자원화, 센터의 상위조직에 도시공공디자인팀 별도 구성, 도시?건축, 디자인, 조경, 경관전문가로 도시 공공디자인팀 구성, 센터의 저층부에 도시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이 되고 대시민 홍보를 강화할 수 있는 도시 이벤트홀 배치 등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예비고찰
3. 창원의 도시이미지ㆍ지역특성 분석
4. 도시디자인 브랜드 및 관리에 대한 선호와 역할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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