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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21집
발행연도
2003.1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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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1부와 2부로 이루어진 두 개의 독립연구에서 후설이 남긴 전거들로부터 그가 염두에 두고 있던 자아의 현상학을 길어 올려서 재구성하고 기술하고자 한다. 필자의 연구는 자기동일성을 지닌 하나의 자아의 세 가지 국면을 신체적 자아, 선험적 자아 그리고 인격적 자아로 밝혀낸다. 이 연구의 가장 큰 특징은, 자아에 관한 최종적 지향점을 탈신체적 자아인 선험적 자아에 두지 않고 몸과 정신의 융합체로서 신체적 자아와 선험적 자아를 함께 연결하여 구현하는 인격적 자아에서 찾고 있다는 데 있다.
다수의 후설 연구가는 후설 철학과 그의 자아론을 부정적 의미의 자아중심주의로 해석한다. 필자는 1부에 이은 2부의 연구에서 후설의 자아의 현상학이 품고 있는 자아중심주의를 긍정적 의미로 해석하고자 한다. 후설 철학 또는 그의 자아의 현상학이 간직한 자아중심주의는 지향성의 발원점이며 세계의 중심점인 자아에서 출발하여 마음과 언어와 구체적 행위를 매개로 타자아와 세계와 사회적 삶으로 나아가는 긍정적 의미의 자아중심주의로 이해될 수 있다.
필자의 연구목적, 본래 형이상학적 ㆍ 존재론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인격적 자아를 실천적 삶과 행위의 주체로 밝혀내면서 동시에 인격적 자아가 지니고 있는 실천철학적 함의와 문화철학적 함의를 부각시키는 데 있다.

목차

요약문
Ⅰ. 머리말
Ⅱ. cogito의 주체
Ⅲ. 자연적 태도와 인격적 태도
Ⅳ. 맺음말: 인격적 자아, 문화의 영역, 실천적 삶과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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