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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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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연구학회 중국문화연구 中國文化硏究 第8輯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73 - 29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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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희곡 창작에서 있어 희곡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構造는 극작가가 일정한 창작의도를 갖고서 줄거리를 구성하고 인물을 배치하며 극적갈등을 안배하는 것을 말한다. 희곡구조는 전체적인 작품의 예술표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극본의 상연여부와 무대연출을 결정하는 중요한 판단기준이 된다. 중국고전희곡이론에서 구조론은 明淸시대에 이르러서 희곡이론가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토론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희곡자체의 성숙과 관련이 있다. 초기 중국희곡은 가무를 위주로 한 단순한 이야기를 공연하였기에 희곡 구성을 위한 체계적인 구조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다. 그러나 明淸傳奇에 이르러 희곡형식이 완비되어 작기에게는 복잡한 줄거리와 인물 그리고 사건들을 작품 속에 전개시켜 독자나 관객들의 주의력을 끌고 좋은 무대효과를 얻기 위해 긴밀하고 완정한 구조가 필요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조론 중 스토리 전개와 관련된 情節構造의 구성원리와 연계법칙을 우선 이론적으로 체계화 하고 그 이론의 특징과 내용을 아울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고, 이것이 무대공연에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해 보았다.

목차

1. 前言
2. 情節結構的構成規律特徵及其內容
3. 情節結構內在連繫法則及其內容
4. 結論
《參考文獻》
《국문제요》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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