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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예문동양사상연구원 오늘의 동양사상 오늘의동양사상 제17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31 - 57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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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성리학의 생태담론을 중심으로, 동양 생태담론이 가진 한계와 의미를 확인해 보려는 것이다. 동양 생태담론은 서양의 생태담론에 편승하여 이루어진 ‘기생 담론’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면서, 실제로 생산성 있는 담론 구조를 만들지 못했다. 이와 같은 입장에 대해 논자는 성리학의 생태담론을 검토해 봄으로써, 실제 이 같은 주장들이 제기된 이유와 그 내용을 확인해 보았다.
이를 위해 이 논문은 우선 동양 생태담론이 촉발되고 형성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성리학 생태담론이 가지고 있는 태생적 한계를 확인하고 있다. 동양의 생태담론은 서양의 근본생태론자들에 의해서 촉발된 것으로, 대부분의 논의들은 서구 생태론자들이 동양에서 기대하는 내용에 맞추는 담론 구도를 형성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동양의 생태담론이 ‘기생 담론’의 성격을 가진 것으로 정리되는 이유다. 이러한 과정에서 성리학의 생태담론 역시 ‘유기체적 세계관’과 ‘탈인간중심주의’가 성리학 내에 있다는 논의 구도를 형성하면서, ‘기생 담론’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기氣철학’과 ‘양명학’을 중심으로 한 생태담론은 이러한 한계를 그대로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 같은 과정에서 ‘도덕적 세계관’으로 ‘요청’된 성리학적 세계관이 유기체적인 세계관으로 해석되기도 하고, 양명학의 만물일체론이 ‘탈인간중심주의’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그러나 논자는 형식적으로 볼 때 유기체적 세계관인 것처럼 이해되는 성리학의 세계관이 실제로는 ‘자연 그 자체’가 아니라 ‘도덕적으로 해석된 자연’이라는 사실을 논증하고 있으며, 이 같은 입장에서 만물일체론 역시 ‘인간중심주의’에서 발현되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목차

1. 머리말
2. 생태담론에서 동양사상에 거는 기대와 동양 생태담론의 출발
3. 성리학 생태담론의 내용과 특징
4. 성리학에 대한 이해와 성리학 생태담론의 문제
5. 성리학, 그 본질을 찾아서
참고문헌
영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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