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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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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143 - 17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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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에 나타난 고백록의 전통을 다루고 있는 본 논문은 화자-청자와 미학성의 문제라는 보다 더 큰 문제의 틀에서 씌어졌다. 본 논문의 첫 장에서는 루카치와 바흐친의 소설 이론을 토대로 하여 본원적 의미에서의 소설이란 주인공이 자기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여기서 전제되는 것이 바로, ‘자기에 대해 말하는 주인공’의 탄생, 즉 ‘성격’이 아닌 ‘개성’으로서의 주인공의 탄생이다. 구체적인 분석 질료는 도스토예프스키의 『가난한 사람들』, 『지하로부터의 수기』, 『악령』이다. 『가난한 사람들』이 의미를 지니는 것은 이 작품에서 처음으로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고 또 글쓰기를 통해 자기 자신을 증명하려는 주인공이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다음 장에서는 『지하로부터의 수기』에 나타난, 고백 장르 속의 미학적, 윤리적, 이데올로기적 계기들의 복합적인 양상들을 살펴본다. 특히, 이 작품에서 직접 인용되고 있는 루소의 『고백록』의 일절과 이에 대한 지하인의 견해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창작에서 고백 장르가 지니는 특수성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끝으로, 본 논문에서 주목하는 것은 『악령』인데, 자살 직전 스타브로긴이 다리야에게 보내는 편지와 치혼의 암자에서 낭독하는 「스타브로긴의 고백」이 분석 대상이 된다. 구체적으로, 「스타브로긴의 고백」에 나타난 은닉된 죄의식과 오만함 사이의 긴장, 또한 그것의 형식적 발현인 ‘고백’과 ‘조서’ 사이의 긴장이 주로 논의된다. 끝으로, 스타브로긴의 자살을 통해 낭만주의의 미학적 틀 속에서 스타브로긴이라는 문제적 주인공의 의의, 나아가 ‘소설-비극’으로서 『악령』이 갖는 의의를 점검해본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말하는 주인공의 탄생
2. ‘말하는’ 주인공과 『가난한 사람들』
3. 존재 양식으로서의 ‘말-이념’과 『지하로부터의 수기』
4. ‘말-이념’의 아포칼립스와 스타브로긴의 ‘고백’
참고문헌
Резюм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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