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권
발행연도
2003.12
수록면
121 - 14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을 통하여 멀티미디어에 대한 안전교육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대학 부속 유치원의 종일반 한 학급의 유아들이며 수업상황을 참여 관찰을 통해 분석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먼저 전사본을 읽어가며 안전교육의 효과가 나타난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분류작업을 통해 교육적 함의에 따라 범주화하였다.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을 통하여 멀티미디어에 대한 안전교육의 효과를 분석해 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로부터의 안전교육 효과는 내면화되지 않은 순응, 갈등, 의지적인 태도와 실천적인 행동이 순환적인 과정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가정과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통해 유아들뿐 아니라 부모들의 멀티미디어에 대한 안전의식과 태도가 고취되었으며 가정에서도 지속적으로 실생활에 적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에 대한 안전교육을 위해 유아의 안전의식 및 태도, 주도적인 대처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주제접근 통합교육과정」이 효과적인 교수ㆍ학습방법임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수업의 사례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397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