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3권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125 - 13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린이가 구성주의 환경에서 놀이감으로서 균형된 모빌의 균형에 대해 경험하는 과정에서 전논리가 어떻게 형성되어지는지 관해 조사ㆍ탐구하고, 어린이들의 균형 개념 발달을 촉진하는데, 있어서의 모빌 구성 활동의 유용성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열명의 1학년들과 열 두명의 3학년들에게 기본 저울과 막대 저울을 사용한 사전실험과 사후실험이 실시되었고, 세번의 모빌 구성이 개입(intcrvcntion) 활동으로 실시되었다. 보상 (compensation)과 가역성 (reversibility), 응집 (coherence), 협응(coordination), 그리고 사고의 모순 (contradiction) 에 관한 근거가 Jean Piaget이의 이론을 기초로하여 성립한 조작적 정의에 의해 측정되었다. 개입 활동 이후, 기본 저울을 평행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높이 올라간 쪽에 더 많은 무게가 주어져야하고 막대의 평행과 평행점으로부터의 거리와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어린이들의 수가 증가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4842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