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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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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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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16 - 22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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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합리적인 역세권 범위를 설정하고 이에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CART(Categorical Analysis Regression Tree)분석을 이용하여 4대 신도시(분당, 평촌, 일산, 산본)에 대해 SIA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역세권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중심으로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세권 지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요인이 도보거리로 나타났으며, 두 관계를 이용하여 SIA모형을 개발하였다. 둘째, SIA모형식(선형식, 다항식)을 비교분석한 결과, 신도시별 역세권의 범위는 철도역사로부터 도보거리기준으로 분당 신도시가 856m, 일산ㆍ산본 신도시가 508m, 평촌신도시가 495m로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셋째, SIA모형간 계수를 비교분석한 결과, 철도역사로부터 도보거리가 가까울수록 지가에 대한 영향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도시별로는, 분당ㆍ평촌신도시가 일산ㆍ산본 신도시 보다 도보거리에 대한 지가의 영향이 크고 지가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행 도시철도법상 역세권 범위인 반경 500m 이내로 획일적으로 정한 역세권 범위기준은 불합리하며 신도시지역의 토지이용 및 보행접근성(도보거리) 특성을 반영하여 재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문헌 고찰
3. 자료수집 및 분석
4. SIA모형의 개발 및 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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