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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5권 제1호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71 - 7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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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로부터 터널까지의 도피가 얇고 지반이 풍화도 혹은 풍화암으로 연약한 곳에서 두 터널이 교차되도록 굴착할 때 교차부의 역학적 안정성을 계측으로 확인하였다. 터널의 시공방법은 주로 12 m의 강관 다단그라우팅 3열로 막장전방을 선보강한 후 터널상반부를 굴착하였고 두 터널의 교차부는 자천공 록볼트로 추가 보강하였다. 터널 굴착 후 교차부 주변 지반의 변위가 수렴되어 역학적인 안정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수렴된 변위는 천단침하와 내공변위가 각각 약 6-7㎜, 약 5 ㎜로 터널의 심도와 연약한 지반조건을 고려할 때 작은 값이었다. 따라서 길이 12m의 강관 다단그라우팅 3열로 막장전방을 보강한 후 터널 교차부 주변을 굴착한 것은 변위를 억제하고 터널의 안정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지형 및 지질
3. 터널의 시공방법
4. 계측과 계측결과의 분석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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