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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듈러 유닛 구조물의 사용성 향상을 위해 강성을 증대시키는 수단으로서 상부모듈의 바닥보와 하부모듈 상부보를 볼트 접합을 통해 강판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이다. 연결재를 중심으로 상하좌우 대칭으로 연결된 신형상 단면의 합성보를 대상으로 가력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상호 연결된 보의 처짐성능에 대한 보 단면치수, 연결재 치수, 볼트 개수, 볼트구멍 형태, 상하 보 간격의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시험체의 파괴 양상, 부재 연결에 의한 강성증가율, 연결재-보 접합부 성능, 비틀림 변형의 영향 등을 분석하였다. 시험체에 발생한 비틀림 변형으로 인해 연결재-보 접합부에서 조기에 슬립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마찰 및 지압에 의한 강성증가 효과를 통해 비합성보에 비해 약 80% 내외의 처짐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험체 구성
3. 시험체의 비틀림 변형
4. 연결재-보 접합부 슬립(slip) 하중
5. 볼트 미끄럼 내력 검토
6. 하중-변위 곡선 및 할선강성
7.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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