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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5권 제3호 (통권 제56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228 - 23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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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ek-Brown의 파괴기준식으로부터 암반의 내부마찰각 및 점착강도를 계산한 후, Mohr-Coulomb의 항복함수를 이용하여 소성 보정이 적용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계산 과정이 연약 암반이나 낮은 봉압 조건의 암반에 대해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주고자 한다. 즉, Hoek-Brown 재료 모델로부터 직접 및 간접적 적용에 의해 소성 보정을 수행하는 과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직접적 적용이 간접적 적용에 비해, 비선형 파괴면을 더욱 효과적으로 모사할 수 있고, 특히 봉압이 낮은 응력 조건에서 효과적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Introduction
2. Generalized hoek and brown rock mass failure driterion
3. Estimation of cohesion and friction angle from Heok and Brown failure criterion
4. Implementation of Hoek and Brown material model in finite klement analysis
5. Performance of direct and indirect procedures for stress corrections
6. Conclus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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