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희 이태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91 - 2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대한 분석을 통해 게임 이용자를 유형화하고, 게임 캐릭터의 선호도를 중심으로 조형요소를 도출하여 이용자의 유형과 캐릭터 선호도 관계를 분석함으로서, 게임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게임 캐릭터 개발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와 관련된 이용자 분류 방법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 유형을 재정의 하였고, 게임 캐릭터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여 이용자의 성향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 차이를 규명하였다. 사전에 설정된 타겟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 어떻게 조형적으로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제 게임 캐릭터를 개발하는 사례연구 진행을 통해 실험 적용하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게임 이용자와 캐릭터 연구의 이해
3. 이용자 유형 및 캐릭터 선호도 측정
4. 이용자의 유형과 캐릭터의 관계분석
5. 유형별 특성을 이용한 게임 캐릭터 개발
6. 결론 및 토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58-015083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