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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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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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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16권 1호
발행연도
2000.6
수록면
163 - 18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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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어떻게 가부장적 사고방식을 생산하고 유지시키는가에 대한 비판은 서구의 여성주의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다. 이 점에 대한 핵심적 논의는 영화가 남성의 응시를 기반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그러한 관점에서 여성은 보여지고, 대상화되고, 소비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남성적 응시’라는 용어로 비판되는 가부장적 시선이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 하에서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영화가 한국의 여성을 어떠한 방식으로 대상화하고 소비하는가를 설명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졌다. 논문의 전반부는 성리학의 강력한 영향력 하에서 남성적 시선 혹은 세계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그것의 철학적 기반이 무엇인지를 다루고 있다. 그 다음으로, 그러한 철학적 혹은 이론적 기반이 전통적인 시각 매체 안에서 어떻게 드러나는가를 논의했다. 끝으로 90년대 후반의 한국 영화 가운데 여성을 주요 인물로 다루고 있는 몇몇 영화가 어떻게 남성적 시선을 유지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남성적 시선에 의해 표현되고 규정되는 여성의 이미지가 한국 영화를 계속해서 지배한다면, 그러한 영화들은 현실의 여성들에게 영화 속의 인물들과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을 재구성하도록 작용할 것이다. 그러한 문제점을 비판하고 극복하는 데 이 논문이 하나의 가능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목차

Ⅰ. 영화와 시선
Ⅱ. 한국의 문화 안에서의 작품과 시선
Ⅲ. 한국영화의 시선과 여성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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