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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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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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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새한영어영문학회 새한영어영문학 새한영어영문학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2.11
수록면
543 - 56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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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최초의 흑인 소설가로 알려진 윌리엄 웰즈 브라운의 『클로텔: 대통령의 딸 (1853)』과 미국 최초의 흑인 여류 소설가인 해리엇 월슨의 『우리 검둥이 (1859)』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두 흑인 작가들이 19세기 중엽미국 노예제도 하의 혼혈 흑인 여성들의 고통과 슬픔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데 있다.
브라운은 『클로텔』에서 미국 독립선언문의 초안자이자 제3대 대통령인 토머스 제퍼슨의 혼외 관계로 태어난 흑인흔혈아 샐리 헤밍즈라는 여성의 딸을 형상화한 클로텔의 비극적 삶과 죽음을 통해 미국 민주주의 수사학의 허구성, 노예제도에 대한 기독교주의자들의 이율배반적 태도, 노예제도의 반인륜적 성격 등을 통렬히 고발하고 있다. 또한 해리엇 윌슨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우리 검둥이』를 통해 클로텔과 달리 가난에 찌들린 백인 여성과 성실하고 인간적인 흑인 남성사이에 태어난 또 다른 비운의 흑인 혼혈아 프레이도가 부모들에 의해 버려진 후 북부 뉴잉글랜드 한 백인 가정에서 노예의 삶과 같은 혹독한 정신적, 육체적 착취를 당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클로텔』과 『우리 검둥이』가 각각 남성과 여성에 의해 씌여진 작품이고, 남부와 북부라는 서로 다른 공간적 배경 속에서 그려지고 있지만, 두 작품은 모두 노예제도 하의 흑인 혼혈 여성들의 비극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또한 두 여성 주인공들의 자유를 위한 몸부림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 매우 공통점이 많은 작품이다.
위 두 작품은 노예해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미국 백인 여류작가 해리엇 비처 스토우의 『톰 아저씨의 오두막집』과 상호 텍스트성이 발견되고 있고, 또 20세기 흑인 문학의 형성과 확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요한 작품이다. 19세기 미국문학 전통인 센티맨탈 문학의 속성과 흑인들의 노예탈출 과정을 그린 노예서사의 특성을 혼합한 위 두 작품은 또한 20세기 초 할렘 르네상스 문학 뿐만 아니라 20세기 후반 신노예서사 문학의 등장에도 많은 영향을 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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