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07 추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9 - 13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반복작업이나 정적작업시 상지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의 경우 어깨의 작업자세에 따른 작업부하의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깨의 작업자세에 따라 피로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이 작업자세에 따라 주동근으로 작용하는 근육과 협력근으로 작용하는 근육이 변화함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가설을 세우고, 구체적으로 작업자세에 따라서 근육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하고, 각 자세에 따라 피로해지는 정도가 변화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특정작업자세에서 쉽게 피로해지고 손상을 받기 쉬운 근육을 찾아서 어깨 근육의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어깨의 작업자세를 수평면(transverse plane)을 기준으로 모음(내전) 30°, 중립(neutral), 벌림(외전) 30°, 수직면(coronal plane)을 기준으로 굽힘 60, 90, 120°의 동작으로 정의하였다. 각각의 작업자세에 대하여 MVC 30%에 해당하는 작업부하로 작업을 하도록 하고, 어깨의 들기, 모음, 벌림 및 안쪽, 가쪽 돌림과 관련된 근육 7 개에 대하여 근전도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굽힘 각도가 60°일 때, 다른 근육에 비하여 아래쪽 등세모근(lower trapezius), 앞쪽/뒤쪽 어깨세모근 (anterior/posterior deltoid), 앞톱니근 (serratus anterior), 가시아래근(infrasupinatus)의 MPF 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굽힘 각도 90°에서는 뒤쪽 어깨세모근(posterior deltoid), 앞톱니근 (serratus anterior), 가시아래근 (infrasupinatus), 어깨올림근(levator scapulae)의 MPF 값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굽힘 각도 120°에서는 앞쪽 어깨세모근(anterior deltoid), 아래쪽 등세모근(lower trapezius), 앞톱니근(serratus anterior), 어깨 올림근(levator scapulae)의 MPF 값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현장에서 근골격계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위험자세를 구체적으로 인식하고 보다 인간공학적인 작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실험결과
4. 토의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